[독일 쾰른=뉴스핌 노경은 기자] 한국콘텐츠진흥원(원장 홍상표, COCCA)이 국내 중소게임업체의 유럽 및 세계시장 진출 기원을 위해 독일 게임스컴 2012 원정에 나섰다.
한국 공동관을 운영하며 대한민국 게임상의 발전상 홍보하고,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모 마련을 위해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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홍상표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이 15일(현지시각) 독일 쾰른 게임스컴 2012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 게임산업의 위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. <사진=노경은 기자> |
앞서 홍 원장은 국내 게임산업의 성장과정을 설명했다. 2009년 5월 설립된 이후로 한국 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해 콘텐츠진흥원은 해외업체 및 기관들과 국제적인 협력을 이끌어 왔다는 것.
특히 국내 게임 비즈니스에 있어 1990년 대 후반 초고속 인터넷 발달과 더불어 새로운 게임 플랫폼 위한 환경 구축되면서, 2011년 한국 게임시장 규모는 73억 달러에 이르게됐다고 말했다.
홍 원장은 "지금 세계는 온라인 게임시장 비중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온라인 게임이 약 20%의 비중을 차지하게 됐다. 온라인 게임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한국은 세계 시장에서 새로운 트랜드를 형성하게 될 것"이라고 자부했다.
그는 올해 한국이 게임스컴 공동개최국으로 지정됐다는 점도 한국의 게임산업 위상을 인정받게 된 계기라고 의미를 부여했다. 홍보 마케팅비를 지원받았을 뿐 아니라 주최국으로 지정된 이력을 바탕으로 한국 게임업체들이 현지화를 거쳐 향후 유럽 지역에 더욱 많이 진출하게 될 확대될 것이라는 설명이다.
그는 "지난해 게임스컴에서 수출 상담실적이 200여건, 계약은 22만불이었다"라며 "올해는 특히 중소기업 가운데 유럽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업체들이 많이 참여했다. 지난해보다 더 나은 성과가 기대된다"고 강조했다.
한편,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번 게임스컴2012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하며, 총 22개의 한국 게임업체들이 자사의 새로운 게임을 소개하고 해외시장에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.
이번 게임스컴2012에서는 국제 게임대회인 GNGWC(Game and Game World Championship )의 유럽 본선대회를 주관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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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뉴스핌 Newspim] 독일 쾰른 노경은 기자 (now21c@newspim.com)